MetLife Foundation

Stories

따뜻한 손길이 모여 지역사회 곳곳에 온기를 채워갑니다.
IPSL 2.0 자기설계 맞춤형 엑셀러레이팅 현장을 소개합니다.
Inclusion Plus 경연대회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2.0 맞춤형 엑셀러레이팅 현장을 소개합니다.

금융소외계층부터 모두의 더 건강한 금융 생활을 만드는 솔루션을 가진 사회혁신조직을 지원하는 투자 육성 프로그램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Inclusion Plus Solution Lab)’.

지난 7월, 킥오프 워크숍에서 공유한 포부와 솔루션을 바탕으로 각 선발팀에 100% 맞추어 설계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10개 팀 모두 기업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선발팀 스스로 설계한 만큼 더욱 실질적인 멘토링이 기대되는 이번 엑셀러레이팅 현장에서 각 팀이 어떠한 발전의 토대를 쌓아가고 있을지 함께 확인해보세요! Inclusion Plus Solution Lab 2.0
엑셀러레이팅 현장
메트라이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이전에 진행되었으며, 촬영을 위해 마스크를 잠시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딜리버리랩| 고객을 위한 브랜딩을 생각하다

소상공인을 위한 식자재 비교 중개 서비스 ‘오더히어로’를 운영 중인 딜리버리랩. 견적 비교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고객인 식당 입장에서 식자재 유통과 관련한 모든 프로세스를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의 성장을 꿈꾸고 있었는데요.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사를 대상으로 다수의 강연 및 컨설팅을 진행하였으며, 브랜드 심리학자로 잘 알려진 서지헌 세종대학교 교수의 도움을 받아 딜리버리랩의 전반적인 사업 현황과 고유의 강점을 검토하며, 향후 어떤 방향성을 갖고 브랜드의 가치를 추구해 나가야 할지 보다 깊게 논의할 수 있었습니다.

’오더히어로’라는 이름처럼, 자영업자들의 히어로가 될 수 있도록 브랜딩의 방향성을 잡아가자는 말씀이 인상 깊었습니다. 다음 사업의 확장성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았는데, 이 부분을 전문가와 함께 논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이원석 딜리버리랩 대표


탱커펀드| 비즈니스의 핵심 브랜드 철학을 세우다


부동산 시장에서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최저가 매물을 추천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 ‘집집’을 운영 중인 탱커펀드. 엔지니어 중심 회사로 그간 기술적인 문제에 집중해온 탓에 적절한 내부 브랜딩 전략을 수립하지 못한 만큼, 국내에서 손꼽히는 브랜드 컨설팅 전문가 박항기 메타브랜딩 대표와 함께 멘토링을 진행하였는데요.

박항기 대표가 직접 개발한 ‘브랜드 캔버스’를 통해 기업의 철학과 목표를 정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탱커펀드 고유의 차별점과 속성, 효익을 논의하며 보다 체계적으로 탱커펀드만의 컨셉을 도출, 핵심 서비스 ‘집집’의 브랜드 설명문 또한 작성해 볼 수 있었습니다.

메트라이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이전에 진행되었으며, 촬영을 위해 마스크를 잠시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엘핀| 오프라인 정보 수집의 자동화를 배우다


위치 기반의 인증 솔루션을 활용하여, 비대면 채널 이용이 어려운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가상지점 서비스’를 운영 중인 엘핀.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오프라인 매장 정보를 자동으로 집계할 방법을 고민해온 엘핀을 돕기 위해 자동화 프로세스 고민부터 기술 구현까지, 서지연 네이버 AI 플랫폼(백 엔드 개발) 담당자가 함께하였는데요.굴지의 IT기업에서 경력을 쌓아온 멘토의 도움을 받아 많은 시간과 노동력을 투입하지 않고도 다양한 장소 검색에 대한 정형화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웹 크롤링 방식으로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현하였습니다.

개발 리소스가 부족해서 많은 어려움을 느꼈는데, 현장에서 뛰고 있는 전문가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특히 멘토님이 만들어주신 개발 코드는 향후 지속해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주은정 엘핀 대표


학생독립만세| 데이터 구조 관리를 '다시' 생각하다


경제적 기반이 불안정한 20대 취업 준비생을 위해 강의를 우선 수강하고, 취업 후 발생하는 소득의 일부를 공유하는 후불제 교육 플랫폼을 운영 중인 학생독립만세. 그간 국내에서 많이 활용되지 않았던 시스템을 시도하는 만큼, 금융 데이터 관리 측면에서 여러 고민이 있었는데요.

국내 P2P 업계 선두주자인 8퍼센트의 이호성 CTO(최고기술책임자)와 함께 멘토링을 진행하며 금융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데이터 구조 모델링 및 관리, 신용평가 모형 개발과 과정에 대한 배움은 물론, 투자 등 사업기획에 관한 조언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새롭게, 또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멘토링에서 배운 대로 저희만의 데이터를 잘 정리해나간다면 훗날 학생독립만세 서비스 고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합니다. – 장윤석 학생독립만세 대표


연플(솔리다리테)| 개발자의 자세를 배우다


청소년과 청년을 잇는 입시/대학생활/취업 정보 기반 커뮤니티를 운영 중인 연플. 향후 축적된 청소년/청년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금융상품 추천, 비금융정보 DB 바탕의 대안신용평가 등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계획도 갖고 있었는데요.

이처럼 변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맞추어 개발 역량이 유연하게 따라갈 수 있도록 코딩교육 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의 오승환 강사와 멘토링을 진행, 개발과 비즈니스의 방향을 맞추기 위해 개발자가 임해야 할 자세나 조직 내 개발자 문화를 만들어가는 비결,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단계별 코드 작성법까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메트라이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이전에 진행되었으며, 촬영을 위해 마스크를 잠시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센트비| '디자인 씽킹'으로 사용자가 되어보다


외국인 이주 근로자와 국내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신속하고 안전한 해외 송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센트비. 주요 고객인 저소득 국가 출신 외국인 근로자들의 금융 서비스 경험을 보다 적극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씽킹’ 솔루션 전문가인 소희선 컨설턴트와 함께 멘토링을 진행하였는데요.

멘토와 함께 디자인 씽킹 기반의 사용자 인터뷰를 준비/진행하며 직접 사용자 경험을 살펴보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턴온아이엔씨| 비즈니스 실무 현장의 중요성을 깨닫다


중소사업자를 위한 정기결제 통합 관리 솔루션 ‘자동이체닷컴’을 운영하는 턴온아이엔씨. 정기결제 서비스 확장 및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조석훈 메트라이프생명 계약서비스팀장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보험사 자동이체 관리 서비스의 현황을 토대로, 업종과 가맹점에 따라 정기결제 서비스에서 중점 사항이 달라지는 것, 그리고 해외 시장의 잠재력과 해외 진출 가능성 또한 논의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멘토링을 통해 금융사의 인지도와 마케팅 지원, 소비자 입장의 필요 요소가 병행되지 않으면 사업 제안이 쉽지 않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고객 또는 실무자와의 미팅과 시장조사를 통해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안해야 할 필요성을 크게 느낍니다. – 최진열 턴온아이엔씨 대표


메트라이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이전에 진행되었으며, 촬영을 위해 마스크를 잠시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276홀딩스| 스타트업의 조직 문화 구축을 고민하다


중소기업의 원활한 경영자금 운용을 위해 매출채권 발행부터 수취, 양도, 결제까지 원스톱 관리가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는 276홀딩스. 사업 확장 및 신규 인력 채용을 앞두고 조직 구성에 대해 고민 중인 276홀딩스는 최예은 나눔엔젤스 이사와 함께 멘토링을 진행하였는데요.

사회적기업육성사업 담임 멘토, 중소벤처기업부와 국방부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심사위원까지. 스타트업 기업문화 전문가로서 최예은 멘토는 스타트업이 조직문화 구축 및 신규 채용 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 창업자간 주된 갈등 및 충돌사항 이슈 등 실질적인 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처음 사업을 하다 보니, 경험이 부족해 조직문화나 채용에 있어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멘토링을 통해 스타트업이 인력 채용 시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었고, 단계적으로 취할 수 있는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어 큰 힘이 되었습니다” – 박진용 276홀딩스 이사


올댓컴즈| 새롭게 도전할 '투자 시장'을 이해하다


영세상공인이 매출을 담보로 제도권 금융사의 상품을 선택하여 간편하게 대출을 진행할 수 있는 비대면 중개 플랫폼을 개발하는 올댓컴즈. IR 전략에 관한 교육을 수강한 경험이 없어, 이번 기회를 통해 투자의 개념부터 실무까지 모두 배우고자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와 함께하였는데요.

투자의 개념, 사례, 절차, 단계 등에 대한 개요부터 자금 흐름과 투자 전략에 대한 이해, 그리고 IR Deck(투자제안서) 작성 및 투자 전략 수립에 대한 멘토링까지 빠짐없이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부엔까미노| 실제 투자 유치를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다


펀세이빙 서비스 ‘JUST’를 통해 2030 직장인의 재테크 습관 형성을 돕는 부엔까미노. 아직 투자를 받아본 적이 없어, 실제 투자 환경이나 절차가 궁금하다는 부엔까미노는 작년 임팩트투자 데모데이 ‘Deal Share Live’의 심사위원이기도 했던 배준학 마그나인베스트먼트 부사장과 함께하였는데요.

배준학 부사장은 초기단계 소셜임팩트기업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멘토로서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과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에 초점을 맞춘 멘토링을 진행하였으며, 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자금 운용 및 시장 진입 방안뿐 아니라 브랜드명과 법률 이슈 등 사업 전반에 꼭 필요한 가이드까지 엄격하고 예리한 시선으로 부엔까미노에 꼭 필요한 피드백을 나누었습니다.

투자자의 눈으로 자칫 공격받을 수 있는 부분은 명쾌하게 지적해 주시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현실적으로 방향을 잡아주셨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사업을 현실화시키려면 어떤 비즈니스 협력 관계가 필요한지, 또 어떤 마케팅을 수립해야 할지에 대해 짚어주신 점도 인상 깊었습니다. – 이수형 부엔까미노 대표


“다른 곳에선 실무에서 100% 활용할 수 있는 것보단
형식적인 내용의 멘토링이 매우 많았습니다.
그런데 IPSL 멘토링은 참여하는 멘토들도, 함께 뛰는 실무자들도
모두 최고의 멘토링을 제공하려 노력하는 진정성이 보였어요.
멘토링 기간 내내 정말 우리 팀을 위한 액셀러레이팅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윤종항 올댓컴즈 대표

자신들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멘토링을 바탕으로, 더 큰 기업 역량과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나갈 10개 팀! 12주간의 엑셀러레이팅을 마치면 실제 투자자들과 함께하는 임팩트투자 데모데이 ‘Deal Share Live’에 참가하게 될 예정인데요. 이번 Deal Share Live는 30여 명의 임팩트 투자자들과 함께 온라인을 통해 언택트 데모데이로 진행될 계획입니다.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과 한국사회투자, 그리고 10개 선발팀이 꾸려나갈 건강한 금융 생활을 위한 여정에 끝까지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2.0! 더 자세한 소식을 알고 싶다면?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공식 홈페이지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공식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