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사업 및 활동 : Collapsed
재단 소식 : Collapsed
재단 소개 : Collapsed

나눔스토리

Inclusion Plus Solution Lab 2.0 온라인 킥오프 워크숍 현장 속으로!
2020-07-15

메트라이프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2.0 킥오프 워크숍 현장 속으로!

금융소외계층부터 모두의 더 건강한 금융 생활을 만드는 솔루션을 가진 사회혁신조직을 지원하는 투자 육성 프로그램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Inclusion Plus Solution Lab)’.

메트라이프재단, 그리고 한국사회투자와 함께 기업 역량을 강화하고 더 발전된 솔루션을 만들어갈 10개 팀이 드디어 선발되었습니다!

치열한 경쟁 끝에 선발된 10팀은 지난달 24일 진행된 킥오프 워크숍을 통해 서로의 소개와 다짐을 나누었는데요. 새로운 여정의 시작을 본격적으로 알린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2.0 킥오프 워크숍.
그 현장을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nclusion Plus Solution Lab 2.0
킥오프 워크숍
이번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2.0 킥오프 워크숍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메트라이프

비록 오프라인으로 함께할 수는 없었지만, 열정 가득한 선발팀과 메트라이프재단 황애경 국장, 그리고 한국사회투자 이종익 대표와 이순열 본부장의 적극적인 참여로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분위기로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벌써 3년째 진행되고 있는 인클루전 플러스! 참여 기업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Financial Health 관련 사회적 이슈가 매년 다양해져,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볼 수 있어 의미가 깊습니다. 올해도 함께 만들어갈 소셜 임팩트가 더욱 기대됩니다.” – 메트라이프재단 황애경 국장

“이번 프로그램이 기업 경영에서도 새로운 챕터를 여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모두가 든든한 파트너십을 통해 크게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한국사회투자 이종익 대표

두 분의 인사말처럼 앞으로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를 더욱 기대하게 하는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2.0!
과연 어떤 팀들과 함께하게 되었을까요?
Inclusion Plus Solution Lab 2.0
선발팀 소개
킥오프 워크숍을 통해 처음 서로를 만나게 된 10개 팀. 긴장한 모습도 잠시, Financial Health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진 만큼 서로의 포부와 솔루션을 공유하며 금세 화기애애해졌는데요.

우선, 각 팀이 어떠한 솔루션으로 건강한 금융 생활을 만들고자 하는지, 또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2.0을 통해 어떻게 성장하고자 하는지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금융취약계층인 중소기업의 매출채권 거래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276홀딩스”
금융취약계층인 중소기업들은 운영자금 해결을 위해 잦은 신용, 담보 대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76홀딩스는 이러한 중소기업들의 원활한 경영자금 운용을 위해 매출채권 발행부터 수취, 양도, 결제까지 원스톱 관리가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 FLOW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경영 고도화 및 안정적인 사업 기반 구축에 힘쓰고 싶습니다. 또한 임팩트 비즈니스* 요소 확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임팩트 비즈니스 :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쳐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비즈니스

메트라이프


소상공인들의 식자재 구입비용 감소를 위해 더욱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딜리버리랩”
식당 운영 시 식자재 유통사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업체별 가격 표기법이 달라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딜리버리랩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통 업체별 상이한 식자재 표기법을 통일하고, 식자재를 비교 중개하는 서비스 오더히어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영업 전략 수립과 함께 결제 보험 상품을 개발하고, 나아가 투자유치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그와 함께 취약계층 고용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메트라이프


밀레니얼 세대가 원하던 펀세이빙을 기대해주세요. “부엔까미노”
밀레니얼 세대의 자산 형성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된 저축 방법 ‘펀세이빙’ 방식을 적용한 앱 JUST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저축 금액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규칙을 원하는 대로 설정하여 재밌고 가볍게 목표를 달성해나갈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 정식 출시 전 방향 설정과 비즈니스 모델 보완 및 개선, 그리고 초기 시장 안착을 위한 마케팅 기획 수립과 실행을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메트라이프


외국인 이주 근로자들에게 생애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센트비”
비싼 수수료, 위험 부담, 제한된 방식 등 기존 해외 송금/결제 서비스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낮은 수수료, 간편한 절차, 빠른 속도의 개인/기업용 해외송금 결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불법 해외 송금으로 발생하는 중소기업의 비용 손실 문제 또한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 사업에서 더 나아가 이주 근로자 고객들의 생애 주기별 금융 포용 지원 전략을 기획 및 실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메트라이프


금융소외계층에게도 양질의 금융을 서비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엘핀”
비대면 채널 이용이 어려운 70대 이상 고령자, 원거리 거주자 및 은행 방문이 어려운 소상공인 등 금융소외계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치 기반의 인증 솔루션을 활용한 가상 지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으로 금융소외계층의 니즈 파악을 통해 서비스를 검증하고, 파트너사의 서비스 피드백을 통해 시장 이해도를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메트라이프


대학생들을 위한 네이버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연플”
고비용의 입시/진학 지도 서비스로 인해 극대화되는 저소득층 가정의 정보 및 교육 격차를 현재 운영 중인 대학생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대학 입시 정보 및 취업 정보 등을 무료제공하고 있으며, 그 특성을 활용하여 자연어 처리* 기반 입시/진학 정보 무료 제공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상호 교류 활성화를 모색하고 이를 기반한 추가 비즈니스모델을 확립할 예정입니다.

* 자연어 처리 : 컴퓨터를 이용해 사람의 언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기술

메트라이프


영세상공인의 성장을 더욱 응원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올댓컴즈”
영세상공인들은 상환 능력이 있음에도 이를 뒷받침해 줄 매출 데이터 등이 부족하여 제3금융권, 고금리 대출 상품을 이용하여 사업 자금을 융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댓컴즈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매출을 담보로 금융사의 상품을 선택하여 간편하게 대출을 진행할 수 있는 비대면 중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하고 투자유치를 위한 역량 강화를 이루고자 합니다.

메트라이프


정보소외계층에게 가장 좋은 집을 추천하겠습니다. “탱커펀드”
탱커펀드는 부동산 가격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정보소외 문제 해결을 위해 AI 기반의 최저가 매물 추천 서비스 ‘집집’ 어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평등한 가격 정보 접근 및 주거용 부동산에 대한 양질의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론칭하고, 소셜 임팩트를 반영한 사업 전개 방향을 모색해보고 싶습니다.

메트라이프


어려운 정기결제, 자동이체닷컴이 손쉽게 해결하도록 돕겠습니다. “턴온아이엔씨”
중소 사업자들은 안정적인 매출을 내기 위해 정기 결제가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정기 결제 시스템 관리의 복잡성으로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턴온아이엔씨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기결제 통합 관리 솔루션 ‘자동이체닷컴’으로 전문 결제 서비스 도입 방법을 모르거나 비용 부담이 있는 분들을 지원합니다. 서비스의 안정성과 시장 환경 체크에 중점을 두고 현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메트라이프


금융 분야 멘토링을 통해 플랫폼을 완성하겠습니다. “학생독립만세”
높은 수강료로 직무교육을 수강하지 못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20대 취업 준비생이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업에 필요한 교육을 먼저 제공, 취업 후 납부하는 후불제 교육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소득 공유 플랫폼을 완성하고, 금융 전산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금융적 요소들을 멘토링을 통해 습득, 고도화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메트라이프


확고한 개성과 기술로 Financial Health를 이루고자 하는 10개의 선발팀.

발표가 끝난 뒤, 메트라이프재단 황애경 국장은 메트라이프가 지원할 수 있는 요소를 많이 발견했으며 메트라이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 지원 방안 등을 모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10개 팀은 각 팀의 상황에 맞는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역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인데요. 각 기업이 원하는 방식으로 설계된 엑셀러레이팅과 이에 맞는 멘토링까지 모든 과정이 개별 기업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만큼, 선발팀의 눈부신 성장이 기대됩니다.

사업 지원금 천만 원, 창업도약패키지 연계 지원 그리고 상위 3개 팀에게 주어지는 총 1.5억 원의 임팩트 투자 기회까지.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2.0과 함께 성장하며, 건강한 금융 생활을 위해 힘써나갈 선발팀을 응원해주세요!

모두의 건강한 금융 생활, 메트라이프생명과 메트라이프재단이 함께 만들어갑니다.


▼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2.0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공식 홈페이지 인클루전 플러스 솔루션 랩 공식 페이스북


메트라이프